[2012.01.25] 일본 회사 면접요령

 오늘 학교에서 있었던 면접 요령에 대해 간단히 정리해본다.

공통적인 부분,
 1. 긴장해서 딱딱하게 있지말라. 꼭 반응하라. 상대방과의 상호작용에 매우 중요하다.
 2. 첫인상은 매우 강렬해서 바꾸기가 매우 힘들다. 첫인상을 좌우하게 되는 앉는 방법등의 기본매너는 꼭 숙지.
 3. 면접관이 짧은 시간에 파악하는 것은, 반응하는 모습,  표정과 자세이다.
 4. 연구내용을 소개할 때, 대학원생은 연구내용을 먼저 말하고 이 기술이 세상에 어떤 역할을 하는지 말할 것.
 5. 대학원생에게 가장 중요한 부분은 바로 연구이다. 자기PR시 연구주제를 이야기하고 연구목적을 확실히하자.

유학생의 경우, 
 1. 유학생의 경우 이름을 알아듣기 매우 어렵기 때문에 이름만 천천히 크게 이야기한다.
 2. 잘못 이야기한 경우에는 다시 말해도 되니, 주눅들어 작게 소리내지 말라.
 3. 가족이 유학에 반대하는가에 대한 내용은 일을 하다가 고국으로 되돌아가지 않을까에 대한 물음이므로,
   "가족이 응원해주고 있다"라고 말할 것.
 4. 언제까지 일본에서 일할 계획인가에 대해서는 "정년까지 일하고 싶다."라고 말할 것.
 5. 왜 일본에서 공부하고 있는가에 대한 물음에는 모국에서 기술발전이 더디다라는 말을 하지 말고 일본이
    발전했기 때문에 공부하고자 한다고 이야기할 것.(모국이야기는 언젠가는 되돌아가겠다는 늬앙스를 준다.) 

연구 소개 방법,

What? : 연구주제는 무엇인가?

Why? : 왜 연구하고 있는가?

How to? : 이런 연구를 하고 있다.

As if? : 무엇을 위해 무엇을 하고 있는가?

이렇게 4단계로 이야기한다. 

 일단, 나는 위기 대처능력이 현저히 떨어진다. 발음을 정확히 하고 항상 짧고 간결하게 이야기하는 
습관을 들이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