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ginneering Navi - ARToolkit 2 마커제작


2. 스스로 마커를 만들어 보자.
 ARToolKit으로 만들어진 프로그램은 마커의 패턴정보를 기록한 파일(이하 패턴 파일이라 부른다.)을 실행시,
로드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샘플 프로그램의 simpleLite.exe는 마커 인식에 C:\Program Files\ARToolKit\bin\Data 중에
있는 patt.hiro를 사용하고 있는데, 이 파일은 스스로가 만들 수가 있는데, 여기서는 그 순서에 대해 해설합니다.

2-1. 패턴을 디자인한다.
 ARToolKit의 마커는 검정색 정사각형의 굵은 테두리 안에 흑백, 또는 컬러의 도안이 있는 것을 사용합니다.
이 조건만 만족시킨다면, 스스로 임의의 패턴을 작성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다만, 컬러 도안은 카메라와
프린터의 색 재현성이 인식성능의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주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패턴은 임의의 포토샵과
같은 페인트 소프트웨어로 그립니다. 인쇄하고 사용하기 때문에 형식은 상관없습니다.
또한 종이에 펜으로 직접 그려 디자인 한것도 괜찮습니다.


윈도우 기본 제공의 그림판으로도 패턴을 그릴 수 있습니다.
중간에 그려야 할 패턴은 문자로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마커의 검은 테두리 굵기에 대하여..

 이 기사를 공개한 이후로 꽤 시간이 흘러 알게된 내용입니다. ARToolKit의 마커
패턴은 검은 테두리 부분과 코드 부분의 크기로 암묵적인 조건이 있는 것 같습니
다. (정보의 출처는 개발자 본인임)
 소스코드 위에는 ' 검은 테두리 : 백색 코드 영역 : 검은테두리 '의 비율이
' 1 : 2 : 1 '가 되는 것이 전제되어 있습니다. 코드 인식처리의 부분에서 그 조건을
전제로 코드 영역을 정규화해 인식하기 때문에, 이 조건으로부터 극단적으로 먼
디자인이 된다면 인식이 잘 되지 않을 가능성이 있습니다.(덧붙여 사각형 추출
처리는 관계없음) 공식적으로는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빈 사각형 마커(ARToolKit\patterns\blankPatt.gif)를 베이스로 만드세요.' 라고 되어있는 듯
합니다. 물론 이 조건에서 벗어나면, 느닷없이 밖으로 나간다는  법은 없지만,
정확도라는 점에서 생각해보면 되도록 이 암묵적인 룰을 따르도록 합시다.


2-2. 패턴 파일 작성툴의 사용 방법.
 ARToolKit 폴더 안에 들어있는 패턴 파일 작성툴은 훌륭합니다. 카메라로 직접 촬영하여 패턴 파일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영상 파일의 형식은 관계없이, 손으로 그린 패턴이라도 만들 수 있는 것은 이 때문
 입니다. 패턴 파일 작성 툴은 아래의 프로그램입니다.

  C:\Program Files\ARToolKit\bin\mkpatt.exe

 2-2-1. mkpatt.exe를 실행하면 아래와 같은 메세지가 표시됩니다.
 
  Enter camera parameter filename(Data/camera_para.dat): 

  
  여기에 사용하는 카메라 파라미터 파일을 입력합니다. 이대로 엔터를 누르면 디폴트인
'Data/camera_para.dat'가 선택됩니다.

 2-2-2. 비디오 캡쳐 설정 다이얼로그가 표시되면, 'OK'를 누릅니다. 그러면 영상 윈도우가 표시됩니다.
 
 2-2-3. 카메라로 물체를 촬영하는 동안에 화면 내에 패턴 조건을 만족하는 직사각형(구형)영역이 있다면,
 빨간색과 녹색 선으로 에워싸게 됩니다.


 디스플레이에 표시되고 있는 패턴을 카메라로 촬영하고 있는 장면
(작성된 패턴이 적색과 녹색 선으로 둘러싸고 있습니다.)

 스스로 제작한 패턴을 종이에 인쇄하던지, PC의 디스플레이 상에 표시하던지 하여, 그 패턴을 카메라로 촬영합니다.
패턴의 좌측 상단 모서리가 빨간색, 우측 하단 모서리가 녹색선으로 에워싸고 있는 상태에서 화면 상에서 좌클릭합니다.

 2-2-4. 클릭하면, 영상이 정지하고, 아래의 메세지가 표시됩니다. 임의의 파일명(예로 patt.kougaku)를 입력합니다.

Enter filename: 

이것으로 패턴 파일이 작성되었습니다. 파일은 'C:\Program Files\ARToolKit\bin'의 폴더 안에 저장됩니다.
 샘플 프로그래밍인 simpleLite.exe는 'C:\Program Files\ARToolKit\bin\Data'의 폴더 안에 있는'patt.hiro'
를 사용하여 패턴인식을 하고 있습니다. 이 파일에 현재 작성한 파일을 덮어쓰기하면, 자신이 만든 마커가 확실히
인식되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