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가능성을 보다. FLARToolKit.

우선, FLARToolKit의 일본어 사이트를 해석해 보았다.
http://www.libspark.org/wiki/saqoosha/FLARToolKit

FLARToolKit이란?

 ARToolKit  을 AS3에 이식한 녀석입니다. 이렇게 말해도 C 판에서 가져온 것은 아니고, JAVA 판의
NyARToolKit 에서 이식하였습니다.(A 씨가 열심히 해서 지금은 원래 C 판보다 고속으로 동작한다던가
뭐라나)
 
 FLARToolKit는 입력화상에서 마커를 인식해, 3차원 공간에서의 카메라 위치를 설계하는 것
까지 해주고 있습니다. 거기에서부터 우선 3D 그래픽스와의 합성 등은 각자 부품을 실제로 장착하는
형태입니다. 'Helper' 적인 것은 첨가할 예정입니다만...

 덧붙여, 샘플을 사용하는 것은 Papervision3D 2.0 (Great White) 입니다.(FLARToolKit 이식의 초기는
Sandy 등에서도 했었기 때문에, 부탁해도 생각보다 간단하게 할 수 있지 않을까요?)



소스 코드

여기 입니다. -> http://www.libspark.org/browser/as3/FLARToolKit 


사용 방법

우선, 매뉴얼을 할 수 있을 때까지는 소스를 봐두세요.


포럼

많은 정보교환은 이 포럼에서 합시다.


이후, 어떻게 할 것인가?

 그렇네요. 역시 java보다는 확실히 늦기 때문에 여러가지 부분에 있어서 좀 더 재미있는 일을 하는 것에는
고속화라는 것이 필수네요. Flash Player 10 (Astro)로 된다면, 3D 표시 부분도 네이티브로 설치되고, 
Pixel Bender 의 GPGPU 적인 사용방법에서 계산 부분도 꽤 고속화할 수 있지 않을까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뭐, 거기 정도로 간단히 사용을 시작하는 것 같은 팩키지적인 것도 준비하고 싶다고 느꼈습니다.


라이센스

모체인 ARToolKit이 GPL인 것이기 때문에 필연적으로 FLARToolKit도 GPL이 됩니다.
그러므로, FLARToolKit에서 뭔가 만든다면 Spark Project에 위탁(관련, 관계)해 주세요.


샘플 등등

  • 폴리치크비 by trick7 (샘플은 아니지만)
  • 손바닥 만한 불꽃놀이 by Saqoosha
  • 타로타로-그 사람이 여러가지 만들고 있다.